본문 바로가기

Learning-앎/> 엑셀

if 함수 참, 거짓 활용하기(예제)

안녕하세요 쩡보귀 입니다^^

 

자격증 필기 시험의 결과를 70점 기준으로 합격/ 불합격으로 나타내려고 하는데, 일일이 보고 구분 할 수는 없고 쉬운 방법을 찾아봤어요

 

 

IF 함수 활용 - 참/ 거짓으로 구분하기

 

 

제가 위 학생들의 성적으로 합격/ 불합격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려는 방법은 IF 함수입니다. 정말 쉬우니 눈썰미 있으신분들은 금방 사용하실수 있을거에요^^

 

① 우선 상단의 fx 함수를 클릭해주세요

② fx 함수를 클릭하면 함수마법사가 열리는데 여기서  if를 검색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IF 함수를 검색하여 확인을 누르면 위와같이▲ 함수인수를 넣는 팝업창이 열립니다.

 

⊙ Logical_test - 사용하려는 논리 문제, 즉 기준값

⊙ Value_if_true - 참의 표현 값

⊙ Value_if_false - 거짓의 표현 값

 

 

 

함수인수를 넣는 창이 열리면 Logical_test에 기준값을 넣고, Value_if_true / Value_if_false 에는  Logical_test 값 기준으로 참과 거짓의 표현방법을 넣으시면 됩니다.

 

쉽게 위 예제를 통하여 설명을 드리자면, ① Logical_test에 저는 70점 이상인 학생들을 합격으로 결과를 나타태기 위해 C열 점수 >=70 (70점 이상) 이라고 기준값을 넣었어요.

 

C열이 점수이니 점수가 70점이상을 기준으로 한다는 표현입니다. 여기서 저는 C열의 정우현점수 C5를 선택하여 C5>=70 이라고 기준을 넣었습니다(C열 행에서 아무행이나 선택하여도 되요. C6>=70 이렇게 기준값을 해도 됩니다)

 

② Value_if_true에는 참인 값을 어떻게 표현하느냐는것인데, 저는 합격이라고 넣었습니다.

③마찬가지로 Value_if_false에는 거짓인 값을 불합격이라고 표현했습니다.

 

 

IF 함수 인수의 Value_if_false까지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위와 같이 결과에 원하는 표현값이 나오게 됩니다. 저는 정우현 점수 기준으로 해서 70점 이상이니 합격이라고 나왔네요 

 

이제 모든 학생들의 결과를 알아봐야겠죠? 정우현 점수행에 IF함수 수식이 걸려 있으니 행을 블록지어 끝을 기준으로 아래로 드래그하면 나머지 학생들의 점수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짜잔^^! 모든 학생들의 필기 시험결과가 나왔네요. 예제처럼 엑셀의 데이터가 작으면 일일이 보고 결과값을 써넣어도 무방하지만, 데이터가 많으면, 즉 위 예제처럼 학생들의 수가 굉장히 많다면 일일이 결과값을 넣는건 불가능하겠죠? IF 함수의 참 거짓 활용으로 쉽게 원하는 값 구하기 참 쉽쥬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