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앎/> 유용정보

사진 용량 줄이기 (최대한 해상도 손실없이 줄이기)

안녕하세요 쩡보귀 입니다^^

 

블로그나 SNS 등에 사진을 업로드 할때 로딩시간이 길어져 어쩔수 없이 사진 용량 줄일 때가 많은데요. 그런데, 용량을 줄이니 해상도도 같이 떨어져 속상할때가 한두번이 아니에요.

 

그래서 고심과 여러 방법을 찾은 끝에 최대한 사진의 해상도 손실없이 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찾아내습니다 찾아낸 방법을 함께 보시겠어요.

 

 최대한 해상도 손실없이 사진 용량 줄이기▼

 

제가 찾아낸 방법은 optimizilla 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에서 영어로 optimizilla 라고 치시면 가장 상단에 나오는 사이트에요.

 

 

optimizilla를 검색하여 들어가면 위와▲ 같은 사이트의 모습이 나옵니다.

 

optimizilla 사이트는 이미지를 가장 좋은 최적화와 손실 압축 알고리즘을 결합해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사이즈 줄이는것을 도와주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사진의 용량을 줄여보도록 할께요.

 

줄이려는 사진 원본 ▲

 

줄이려는 사진 원본의 속성으로 들어가 용량을 확인하니 3.37MB입니다. 이 정도 사진 한장은 크기가 크지 않아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위와 같은 사진으로 몇 십장 첨부하여 블로그 등을 작성하면 글의 로딩시간이 많이 길어지죠

 

 

그래서 사진을 많이 첨부하여 글을 쓰는 분들은 해상도가 최대한 떨어지지 않게 하여 사진크기를 줄이는것이 꼭 필요합니다. 사진의 실제크기를 확인했으니 optimizilla 사이트를 이용하여 용량을 줄여볼까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사이트의 중간에 있는 파일 업로드 버튼을 눌러 용량을 줄이고 싶은 사진을 컴퓨터안에서 찾아내어 업로드 해주면 저절로 변환이 됩니다.

 

 

제가 줄이고 싶은 사진을 업로드했더니 몇초만에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어요. 33% 용량을 줄인 결과물이 생긴겁니다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으면 아래와 같이▼ 원본명-min 파일이 생성되는것을 확인 하실 수 있어요.

 

 

 

생성된 사진파일의 속성을 눌러 크기를 확인하니 2.25MB가 되었습니다. 해상도를 최대한 손실없이 자동적으로 파일을 만들어낸것이죠.

 

하지만, 저는 생성된 파일 사진보다 좀 더 낮은 용량의 사진을 다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업로드하여 완성된 사진파일에 마우스를 올리면 위와 같이▲ 셋팅 이라고 흰색의 화면이 보이실꺼에요. 흰색의 화면이 나오면 셋팅이라는 톱니바퀴를 클릭해주세요.

 

 

셋팅 톱니바퀴를 클릭하면 생성된 사진파일 바로 밑으로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용량을 본인이 선택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줄이는 용량에 따라 사진 해상도가 어떻게 변하는지 볼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되요(오른쪽 사진)

 

 

저는 원본 사진을 1M 전후의 용량으로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오른쪽의 퀄리티라는 조절바가 있는데, 위로 클릭하면 해상도와 용량이 높아지고 아래로 클릭하면 반대의 결과가 나타나게 되니 원하시는 퀄리티 만큼 사진의 프리뷰 미리보기를 하면서 줄이면 됩니다.

 

 

짜잔! 최종적으로 71%으로의 용량을 줄인 사진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역시 용량을 많이 줄이니 오른쪽 프리뷰 사진에 해상도가 어느 정도는 떨어진것을 확인 할 수 있었어요.

 

그러나 그냥 그림판이나 포토샵으로 용량을 줄일때보다는 줄인 용량에 비해 선명도, 해상도가 많이 내려가지는 않았습니다.

 

 

 

71% 용량을 줄인 사진과 크기 모습입니다▲ 처음에 올린 원본 사진과 비교했을때 별차이 못느끼시겠죠? 해상도 손실없이 사진 용량 줄이는 방법으로 optimizilla 사이트 강추천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