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앎/> 유용정보

건강보험,국민연금 보험료 환급금 조회&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쩡보귀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번 7월 13일까지 보험료 환급금 일제 정리기간을 운영한다고 발표를 했습니다.이 기간에는 국민들의 찾아가지 않은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과오납 환급금을 직접 신청하면 돌려준다고 하는데요.

 

조회 및 신청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험료 환급금 /

조회 및 신청 방법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은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브라우저에서 국민건강보험 또는 nhis.or.kr을 검색하시면 위 홈페이지가 나오니 우선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을 열어주세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로 들어가셨다면 상단에 민원신청이라는 탭이 있습니다. 그곳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리켜 주세요.

 

 

마우스를 민원신청 탭에 올리시면 위화면과 같이 아래로 팝업화면이 열리게 됩니다▲ 그곳에서 개인민원의 미지급 환급금 통합조회 및 신청을 클릭해주세요.

 

 

미지급 환급금 통합조회 및 신청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공인인증 로그인이 필요합니다라고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메시지의 확인을 눌러주세요 (참고로 개인공인인증서가 꼭 있어야만 하니 PC 또는 USB메모리에 공인인증서를 갖고 계셔야 합니다)

 

 

공인인증 로그인이 필요하다는 메시지의 확인을 누르면 사이트 화면이 위와 같이▲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로그인 화면에서 선택을 개인으로 한뒤 주민번호를 치시고 준비하신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까지 눌러 본인인증을 끝내면 위와 같은 개인민원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 화면에서 오른쪽 하단부의 미지급 환급금 통합조회 및 신청을 누르시면 본인의 환급금이 얼마인지 알 수가 있습니다.

 

 

 

저는 보혐료 환금금 조회를 해본결과 미지급금이 전혀 없는걸로 나오네요 여기서 만약 환급금이 있다고 나오시는 분들은 오른쪽의 세부화면에서 신청하기 탭이 나옵니다.

 

 

환급금이 있는 분들은 조회결과에서 신청하기탭을 누르거나 또는 왼쪽 미지급 환급금 통합조회 및 신청탭에서 두번쨰에 있는 본인부담금환급금신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그러면 아래와 같은 환급금 신청화면이 열립니다▼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화면이 나왔다면 빨간색  부분이 있는곳을 필수적으로 꼼꼼히 적어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환급금 신청하기는 끝이 납니다

 

재산변동 신고 또는 입사·퇴사 신고가 늦게 되어 보험료를 납입했다면 환급금이 존재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