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앎/> 엑셀

엑셀 vlookup 함수 쉬운 예제로 이해해보자

안녕하세요 쩡보귀 입니다^^

 

엑셀로 된 수치자료를 받았는데 원하는 데이터만 원본자료에서 뽑아내야 하는 경우 많으시죠? 일일이 ctrl+f 로 찾아낼수도 없고 이럴때 딱 맞춤인 함수가 있습니다. 바로 vlookup 함수인데요. 쉬운 예제로 사용방법을 알아볼까요.

 

 vlookup 함수 쉽게 알아보자

 

vlookup 함수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 저는 자장초등학교 씨름부의 성적 데이터를 활용해보겠습니다. 만약 다른 쉬운 예제샘플이 있으면 쉽게 사용하시면 될것 같아요.

 

위 자장초등학교 씨름부의 전체 성적(왼쪽표)에서 제가 찾아낼 값은 개인선수별 승수 입니다(오른쪽표)

 

 

우선 찾아야 하는 값의 셀에 클릭을 한 상태에서 상단의 fx 함수 삽입탭을 클릭해주세요▲ 셀에 직접 vlookup 함수를 입력하면서 값을 찾아내도 되지만 vlookup 함수의 기본적인 이해를 위해 함수마법사로 진행해보겠습니다.

 

 

 

fx 함수 삽입탭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의 함수마법사 팝업화면이 열립니다▲ 이 화면 상단의 함수 검색(S)에 저희가 사용하려는 vlookup을 쓰고 검색을 누르면 하단의 함수 선택(N)탭에 VLOOKUP이라고 뜨게 됩니다. 그곳을 클릭한뒤 확인을 눌러주세요.

 

 

함수 선택에서 vlookup을 클릭하고 확인을 눌렀다면 함수인수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 함수인수 화면의 4개 비워진 탭에 알맞은 데이터만 집어넣으면 원하는 값을 구할수가 있습니다. 제가 너무 쉽게 얘기했나요^^? 하나 하나씩 차근 차근히 살펴보겠습니다.

 

※ 참고하세요

 

 ⊙ Lookup_value - 기준이 되는 값

 ⊙ Table_array - 찾아내고 싶은 데이터가 들어있는 자료의 범위

 ⊙ Col_index_num - 찾아내려는 데이터의 순서(위치)

 ⊙ Range_lookup - 논리(데이터를 정확하게 찾을지, 근사값을 찾을지를 결정)

 

 

먼저, Lookup_value 탭입니다. 이 탭은 기준이 되는 값을 입력하는란으로 위 예제에서는 선수들 이름 기준으로 승수 데이터를 찾는것이니 선수의 이름이 기준값이 되겠습니다.

 

박짬뽕, 정탕숙, 이만두, 양보채 중 하나의 셀에 클릭을 하면 되니 저는 박짬뽕 선수를 Lookup_value의 값으로 넣겠습니다. Lookup_value탭에 값을 넣는것은 셀위치인 행열위치를 직접 입력하여 넣어도 되고(박짬뽕=H4), Lookup_value 블랭크에 마우스로 클릭한뒤 엑셀의 셀(박짬뽕)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Lookup_value값을 입력하셨다면 이제 Table_array의 값을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_array는 찾아내고 싶은 데이터가 들어있는 자료의 범위를 입력하는 탭으로 위 예제에서는 왼쪽표의 B3부터 E11까지가 되겠습니다(또는 승수만 구하는것이니 B3부터 D11)

 

Table_array의 값을 넣을때 중요한점이 있는데 범위를 넣어줄때 절대값으로 만들어 넣어줘야 합니다. 왜냐하면 박짬뽕의 승수값을 구하고 아래로 드래그하여 다른 선수들의 값을 구한다면 행이 바뀔때마다 참조하는 데이터 범위도 바뀌기 때문이에요.

 

Table_array의 값을 절대참조 값으로 바꾸는 방법은 위 화면과 같이 넣은 범위값을 드래그한뒤 키보드 상단의 F4키를 눌러주면 됩니다(또는 $를 직접 넣어줘도 됩니다)

 

 

Table_array값까지 입력을 하셨다면, 이제는 Col_index_num값을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Col_index_num는 찾아내려는 데이터가 Table_array에서 몇번째 열에 있는지 넣는 단계에요.

 

우리는 승수를 찾아내려는것이니 자장초등학교 씨름부 성적의 왼쪽표에서 승수의 값이 왼쪽에서부터 3번째 열에 있으므로 Col_index_num 값으로 3을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Col_index_num값까지 입력하였다면 이제 마지막 단계인 Range_lookup탭을 채워보도록 하겠습니다.

 

Range_lookup탭은 데이터를 정확하게 찾을지, 근사값을 찾을지를 결정하는 논리탭으로 영어로 false 또는 숫자 0을 입력하면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영어로 true 또는 숫자 1일 입력하면 비슷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아내게 됩니다.

 

저희는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아야겠죠! 그래서 Range_lookup탭에 false를 넣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Range_lookup탭까지 모두 알맞게 입력하였다면 하단의 확인을 눌러주세요.

 

 

짜잔 박짬뽕 선수의 승수를 왼쪽표에서 정확하게 찾아냈습니다. 위 예제처럼 데이터 양이 얼마 없다면 일일이 찾아내도 무방하지만 원본 파일에 많은 양의 데이터가 들어있다면 vlookup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하나씩 찾아내는것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거나 정말 힘든일일거에요.

 

 

 

박짬뽕 선수의 승수를 구했다면(또는 다른 선수의 승수를 구하셨다면) 이제 드래그를 하여 똑같이 함수를 적용시키면 다른값들도 구해지게 됩니다.

 

엑셀 vlookup 함수 정말 쉽죠? 어렵지 않으니 위와 같이 쉬운예제로 몇번 해보시면 금방 일상의 문제도 쉽게 적용하여 일이 편해지시게 될겁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