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앎/> 엑셀

엑셀 서식값 음수 양수로 색깔 구분해보자#

안녕하세요 쩡보귀 입니다^^ 엑셀의 서식값을 음수와 양수로 구분지어 놓고 사람들이 눈에 보기 쉽게 색상으로 구분지으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정말 쉬우니까 같이 천천히 보시겠어요

 

 

 엑셀* 음수 양수 색으로 구분하기

 

쉬운 예제로 엑셀의 서식값음 음수 양수로 나누어 색깔로 구분하는 방법을 같이 시작해보겠습니다. 예제는 육상부 선수들의 체육대회 100미터 기록으로 2016년, 2017년 비교값을 색깔로 표현해 볼께요.

 

 

우선, 각 선수들의 비교기록을 구해야겠죠? 전년대비 값을 구하는것이니 2017년도 기록에서 2016년도 값을 빼겠습니다. D4에서 C4값을 마이너스 하고 값이 나와 스크롤하면 구해지는건 기본으로 아시죠?

 

 

전년도 대비 기록 값을 구한 모습입니다▲ 검정색 일반으로 표현되어 있고 기록을 줄인 친구는 앞에 마이너스가 붙어 있네요.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기록값이 눈에 확 들어오지 않는군요. 이제 이 값을 가시성있게 표현해보겠습니다.

 

 

전년도 대기 기록 값에서 아무셀이나 클릭을 하고 마우스 우측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이▲ 셀서식이 나오는 팝업창이 나옵니다. 그곳에서 셀 서식(F)를 클릭해주세요.

 

 

 

셀 서식(F)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표시형식의 맨 끝 단락 부분인 사용자 지정 탭을 눌러주세요.

 

 

사용자 지정 탭을 클릭하시면 형식에서 중간즈음 나오는 #,##0;[빨강]-#.##0 을 찾아주세요. 서식값이 마이너스로 나오면 빨간색으로 음수 표현값을 바꿔주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제 예제의 값은 소수점 뒤에 두자리까지 표현되니 그 밑에 밑에 #,##0.00;[빨강]-#.##0.00 의 형식을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0.00;[빨강]-#.##0.00 의 형식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누르니 위와 같이▲ 서식값이 음수인것은 빨간색으로 표현되었네요. 여기서 이정도로만 표현하고 싶으신분은 더이상 셀서식을 안바꾸셔도 됩니다.

 

그러나 저는 양수값도 확 눈에 띄도록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서식값 아무셀이나 선택을 하고 마우스 우클릭르로 셀서식을 열어 사용자 지정으로 들어갔습니다. 아까 선택했던 형식 앞에 [파랑] 이라고 치고 확인을 누르겠습니다.

 

 

#,##0.00;[빨강]-#.##0.00 의 형식 앞에 [파랑] 이라고 써놓고 확인을 누르니 위와 같이▲ 양수값도 색깔이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뭔가 허전하죠? 양수라는 알리기 위해 앞에 플러스 부호도 넣어 볼까요?

 

 

마찬가지로 셀서식의 사용자지정에 들어가 아까 취했던 형식앞에 +부호쳐서 넣어주고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짜잔! 서식값의 음수/양수 결과가 파랑과 빨간색으로 표현되고 플러스/마이너스 부호도 나타나게 되었네요

 

마지막으로 한번 더 저는 욕심을 내어 가식성을 더 높여 보겠습니다. 엑셀 셀서식 표시형식 글꼴색상은 8가지(검정, 빨강, 파랑, 녹색, 흰색, 노랑, 녹청, 자홍)로 표현 할 수 있는데, 양수값만 녹청으로 나타내어, 100미터 기록을 줄인 선수의 값을 더 눈에 띄도록 해볼께요

 

 

셀 서식의 사용자 지정에서 [파랑}#,##0.00;[빨강]-#.##0.00 부분의 앞에 [파랑}을 [녹청] 이라 바꾸고 확인을 누르겠습니다.

 

 

두둥^^! 양수값을 녹청으로 바꾸니 훨씬 더 눈에 잘 들어오게 가식성이 높아졌죠?

 

엑셀 서식값 양수/ 음수 색깔로 구분하는 방법 참 쉽쥬 <끝>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